추석 고속도로 통행료 면제…할인된 KTX·SRT 요금!

Last Updated :

교통대책기간의 정착과 필요성

국토교통부는 추석 연휴를 맞아 국민들의 안전하고 편리한 이동을 보장하기 위해 9월 13일부터 18일까지 6일간 “특별교통대책기간”을 설정하고 관련 대책을 시행합니다. 이번 대책은 추석 기간 동안의 높은 이동량에 대비하기 위한 필수적인 조치입니다. 이 기간 동안 예상되는 총 이동 인원은 약 3695만 명으로, 일 평균 616만 명이 이동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들 대부분은 승용차를 이용할 것이며, 이는 88.4%에 해당합니다. 이러한 수치는 귀성 및 귀경의 편리함을 극대화하기 위해 사전 계획이 필요함을 시사합니다.

교통소통 유도를 위한 방안

국토교통부는 원활한 교통소통을 유도하기 위해 다양한 대책을 마련했습니다. 특히, 총 16개 고속 및 일반국도 구간을 개통하여 교통 흐름을 개선할 예정입니다. 또한, 고속도로 갓길차로 76개 구간을 운영하여 교통 혼잡을 최소화하려고 합니다. 이러한 조치는 교통혼잡 예측이 가능한 구간을 중심으로 실시되며, 총 217개 구간이 집중 관리 대상에 포함됩니다. 대책 시행 이후, 국민이 안전하고 쾌적하게 이동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할 계획입니다.


  • 고속도로 및 일반국도 구간 운영: 16개 구간 개통과 76개 갓길차로 운영.
  • 교통혼잡 예상구간 집중 관리: 217개 구간에 대한 집중 모니터링.
  • 교통정보 실시간 제공: 도로전광판 및 모바일 앱을 통한 정보 전달.

귀성 및 귀경객의 편의 증대

추석 전후 4일간(9.15∼18), 국토교통부는 귀성 및 귀경객의 편의를 위해 특별한 조치를 취할 계획입니다. 고속도로 통행료가 면제되며 KTX 및 SRT의 요금 할인도 제공됩니다. 이러한 혜택은 많은 국민들이 편안하게 여행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특히, 귀성객과 귀경객을 위해 각 휴게소와 공항에서는 혼잡정보 제공 및 안내 인력을 충원하여 혼잡 관리에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대중교통 수송력 확대

추석 연휴 기간 대중교통을 이용할 계획이 있는 국민들을 위해 국토교통부는 버스와 철도의 운행 횟수 및 좌석 수를 증가시킬 예정입니다. 버스와 철도 운행횟수는 각각 14.3% 및 12.4% 증가할 것입니다. 이를 통해 평균 약 1만 7390회의 버스 운행과 11만 석의 추가 좌석이 제공될 예정이다. 서울 지하철과 버스는 17일과 18일에도 심야 연장 운영됩니다. 이러한 조치는 대중교통 수요 증가를 충족시키기 위한 필수적인 대응입니다.

교통안전 강화를 위한 대책

국토교통부는 안전한 휴가길을 위해 도로, 철도, 항공 및 해운 등의 교통시설에 대한 사전 안전점검을 실시합니다. 특히, 전기차 화재 예방을 위한 특별안전점검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또한, 대중교통 시설에 대한 소독과 환기가 진행되어 감염병 예방 방역 관리도 시행됩니다. 이와 함께 도로와 철도 등에서의 구난 및 구급차량 연락망 정비와 비상대기 차량 배치가 이루어질 것입니다. 이러한 순차적 조치는 모든 국민이 안전하게 이동할 수 있도록 보장하는 조치입니다.

비상 상황 대처 방안

교통수단 비상 상황 대처 방안 추가 준비물
항공기 지연 및 결항 시 지원 물품 제공 식수 및 담요 등
철도 비상대기 차량 및 복구장비 배치 응급약품 및 구급처치용품
도로 구난 차량 연락망 정비 응급구조팀 대기

대중교통 이용 중 발생할 수 있는 돌발 상황에 대비하기 위한 준비가 필수적입니다. 비상상황 발생 시 신속하게 대응하기 위한 체계적인 대처 방안 마련이 필요합니다. 특히, 교통사고나 기상악화 등 여러 변수에 대응할 수 있도록 모든 교통 관련 기관 및 민간 업체가 긴밀하게 협력할 예정입니다.

안전한 운전의 중요성

엄정희 교통물류실장은 “교통법규 준수를 통해 안전 운전 해 주실 것”을 당부했습니다. 승용차로 이동하는 경우 혼잡 시간대를 피하기 위해 사전에 교통정보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동 중에는 도로전광판을 통해 실시간 교통 상황을 체크하면서 안전한 운행을 이어가야 할 것입니다. 이러한 조치는 개인의 편리함 뿐만 아니라, 전체 교통 시스템의 원활한 흐름에 기여하는 점에서 중요한 의미를 갖습니다.

교통환경 개선을 위한 지속적인 노력

국토교통부는 이번 특별교통대책을 통해 국민 모두가 안전하게 이동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데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각종 교통 체계 예방 및 관리 방안을 적극 시행하여 교통사고와 불편함을 최소화할 계획입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인 노력으로 교통환경을 개선해 나가며, 모든 국민의 안전한 이동을 보장할 것입니다.

추석 고속도로 통행료 면제…할인된 KTX·SRT 요금!
추석 고속도로 통행료 면제…할인된 KTX·SRT 요금! | 경북진 : https://gyeongbukzine.com/1915
2024-09-11 3 2024-09-12 1 2024-09-13 1 2024-09-19 1 2024-09-21 1 2024-09-26 1 2024-09-28 1 2024-09-29 2 2024-10-07 1
인기글
경북진 © gyeongbukzine.com All rights reserved. powered by modoo.i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