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 곤륜산 동해 일출 명소

포항 곤륜산, 동해바다 일출 명소로 각광받다
경상북도 포항시 북구 흥해읍에 위치한 곤륜산 활공장은 동해바다를 한눈에 조망할 수 있는 뛰어난 전망대로, 새해 일출 명소로 많은 이들의 발길이 이어지고 있다. 이곳은 등산 초보자도 부담 없이 오를 수 있는 코스로, 정상까지 약 25분 정도 소요된다.
입구 건너편에 마련된 주차장은 넓고 편리하며, 입장료와 주차요금이 모두 무료여서 접근성이 뛰어나다. 다만 등산로 내에는 화장실이 없으므로 입구에서 미리 이용하는 것이 권장된다.
등산 초반 200~300m 구간은 경사가 다소 가파르지만, 이후 완만한 오르막길이 이어져 산행의 재미를 더한다. 최근 코스가 일부 변경되어 좌측 보행로를 이용하는 것이 좋으며, 산길과 숲길을 걷는 동안 쾌적한 자연을 만끽할 수 있다.
중간 지점에는 활공장과 패러글라이딩 장소까지의 거리를 알려주는 표지판이 설치되어 있어 산행의 지루함을 덜어준다. 야자수 매트가 깔린 구간에서는 상쾌한 기분으로 산책을 즐길 수 있다.
정상 부근에 이르면 포항 시내와 동해바다, 칠포항의 아름다운 풍경이 펼쳐진다. 특히 해가 뜨는 동쪽 방향으로는 호미반도와 영일만 일대가 한눈에 들어와 일출 감상에 최적의 장소임을 입증한다. 이곳은 일출뿐만 아니라 일몰과 노을 감상지로도 인기가 높다.
곤륜산 활공장은 패러글라이딩 장소로도 유명하며, 전국 각지에서 사진 촬영을 위해 방문하는 명소다. 맑은 날에는 청명한 동해바다의 푸른 빛이 눈을 사로잡아 방문객들의 감탄을 자아낸다.
외국인 커플도 이곳에서 사진을 찍으며 즐거운 시간을 보내는 모습이 포착되는 등, 다양한 방문객들이 곤륜산의 매력을 만끽하고 있다. 연말과 새해를 맞아 건강과 행복을 기원하며, 일출 명소를 찾는 이들에게 포항 곤륜산을 적극 추천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