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콜명령 39개 전기방석·기름난로 제품의 안전문제!
겨울철 안전성 조사 개요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은 최근 겨울철 안전을 위해 전기방석, 기름난로 등 68개 품목에 대한 안전성 조사를 실시하였습니다. 이 조사를 통해 1019개의 전기·생활용품 및 어린이제품을 점검하여 안전기준에 부적합한 39개 제품이 확인되었습니다. 이 조사는 겨울철 소비가 급증하는 시기에 사용자와 소비자의 안전을 보장하기 위해 이루어졌습니다.
리콜 명령 제품의 세부 정보
이번에 리콜 명령이 내려진 39개 제품은 전기용품, 생활용품, 어린이제품으로 구분됩니다. 전기용품에는 화재 위험이 있는 전기방석과 전기찜질기, 전기매트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중 전기방석은 3종, 전기찜질기 3종이 포함되어 있습니다.생활용품에서는 유해물질이 포함된 방한용 마스크와 화재 위험이 있는 기름난로가 적발되었습니다. 어린이제품으로는 사고 위험이 있는 유아용 섬유제품과 유해물질이 검출된 완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 전기용품: 전기방석 3개, 전기찜질기 3개, 전기매트 1개 포함
- 생활용품: 화재 위험이 있는 기름난로 포함
- 어린이제품: 유해 물질 검출된 완구 포함
제품안전정보센터와 유통 차단 시스템
국표원은 이번 리콜 제품의 유통 차단을 위해 제품안전정보센터와 소비자24에 제품 정보를 공개하였습니다. 이러한 정보는 소비자가 안전한 구매를 할 수 있도록 돕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또한, 25만 개의 판매 매장 및 온라인 쇼핑몰과 연계된 위해상품판매차단시스템에 제품을 등록하여 안전성을 확보하는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소비자에게 주는 경고
진종욱 국가기술표준원장은 소비자들에게 겨울철 안전을 위해 겨울용품을 구매할 때 KC인증마크를 꼭 확인할 것을 강조했습니다. 사용하지 않는 난방기기는 반드시 전원을 차단해야 하며, 안전하게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소비자들이 제품 구매 시 주의하여 자신과 가족의 안전을 지키기를 바랍니다.
문의 및 자료 출처
문의처 | 부서 | 연락처 |
산업통상자원부 | 제품안전정책국 | 043-870-5427 |
리콜 제품 관련 정보는 정책브리핑의 정책뉴스자료의 원본 링크를 통해 확인할 수 있으며, 자료 출처는 반드시 표기해야 합니다. 모든 소비자는 리콜 명령 및 안전성 검사 결과를 유념하여 안전한 제품을 선택하는 데 유의해야 합니다.
전문가의 권고 사항
전문가들은 겨울철 난방 기기를 선택할 때 소비자들이 주의할 점에 대해 강조하고 있습니다. 안전 기준에 부합하는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며, 정기적으로 기기의 상태를 점검하는 것이 필요합니다.또한, 제품을 사용하기 전에는 항상 사용자 설명서를 확인하고, 문제가 발생할 경우 즉시 사용을 중단하는 것이 권장됩니다.
앞으로의 정책 방향
국가기술표준원은 앞으로도 소비자 안전을 위해 지속적인 품질 관리와 조사를 실시할 계획입니다. 이러한 정책은 겨울철 난방 기기의 안전성을 확보하고 소비자가 신뢰할 수 있는 제품을 시장에 공급하기 위해 필요합니다.앞으로도 산업통상자원부는 지속적으로 소비자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고려한 정책을 운영할 것입니다.
정보 제공 및 공공 서비스
소비자들은 리콜 및 안전성 관련 정보는 제품안전정보센터와 소비자24에서 쉽게 접근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서비스는 소비자가 안전한 제품을 식별하고 정보에 기반한 선택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공공기관은 지속적으로 안전성 정보 제공을 강화하고, 다양한 캠페인을 통해 소비자 안전 문화를 확산할 것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