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영토 확장 세계 2위 달성 비결은?

Last Updated :

경제협력 고도화 계획

정부는 세계 2위 수준의 경제 영토 확장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경제협력의 고도화를 진행하고 있으며, 새로운 지식공유사업 및 통상연계형 경제협력 방안을 마련하여 글로벌 공급망 리더십을 강화할 계획입니다. 기획재정부는 6일에 열린 대외경제장관회의에서 이를 공식적으로 발표하였으며, 수출 호조세에 따른 경제 회복 흐름을 중심으로 여러 가지 방안을 제시하였습니다. 이러한 계획은 우리 경제의 지속적인 성장을 도모하기 위한 중대한 단계입니다.

수출 호조세와 경기 회복

최상목 경제부총리는 최근 수출 호조세에 힘입어 우리 경제가 경기 회복의 흐름을 지속하고 있다고 평가하였습니다. 8월 수출이 역대 최대 실적을 기록하였고, 7월 경상수지 흑자 또한 역대 2위를 기록하는 등 긍정적인 지표가 나왔습니다. 이러한 상황은 연간 경상수지 흑자 규모가 원래의 전망보다 크게 초과 달성될 것으로 예상되며, 설비투자도 2개월 연속 개선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정부는 이러한 증진된 수출 호조세를 지켜 나가기 위해 외부 불확실성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것입니다.


  • 기존 경제협력 제도를 고도화하여 대외협력의 지평을 확장합니다.
  • 공급망 재편과 생태계 안정화 과정에서 글로벌 리더십을 발휘합니다.
  • KSP 자문위원회를 신설하여 다른 국가에 정책 자문을 제공합니다.

지식공유사업의 개편

올해로 20주년을 맞은 지식공유사업은 변화된 경제협력 환경에 대응하기 위한 개편을 추진합니다. 새로운 지식공유사업 추진계획은 매년 3년 단위로 수립될 예정이며, 이는 대외전략 및 경제협력 촉진을 위한 중요한 기초가 될 것입니다. 또한, 경제발전 경험 공유 사업(KSP) 자문위원회가 지역 전문가들로 구성되어 정책 자문과 우리 기업과 협력국 간의 네트워킹 지원을 목표로 합니다. 이 방안은 글로벌 현안 문제 해결과 우리 기업의 수출을 지원하는 데 기여할 것입니다.

통상연계형 경제협력 강화

정부는 통상연계형 경제협력을 경협 전략(FTA, EPA 등)과 연계하여 신흥국과의 상생형 FTA 추진 동력을 더욱 강화할 방침입니다. 이를 위해 다양한 방식의 사업 개편을 추진하여, 신흥국 경협 전략과 연계하고, 상대국 수요에서 우리 기업 수요 중심으로 사업 발굴을 강화할 것입니다. 이러한 통상연계형 경제협력은 우리 기업의 신흥국 수출 애로사항 해소를 적극 지원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핵심광물안보파트너십 의장국 활동

정부는 핵심광물안보파트너십 의장국으로 활동을 통해 핵심광물 수급불안 대응 논의를 주도하고 있습니다. 이 사업은 채굴, 가공, 재활용 분야에서 조기 성과를 목표로 하며, 공급망 다변화를 추진하는 것을 지원할 것입니다. 이에 따라 IPEF 공급망 위기 대응 네트워크 의장국으로서 첫 대면회의를 개최하고 로드맵도 발표할 예정입니다.

글로벌 공급망 리더십 강화

핵심광물안보파트너십 IPEF 공급망 위기 대응 네트워크 공급망 다변화 지원
주요 논의 주도 첫 대면회의 개최 기회 최대화 지원

정부는 이러한 조치를 통해 글로벌 공급망 리더십을 강화하고, 국제 사회에서의 역할을 더욱 확고히 다져 나갈 것입니다. 경제협력 강화는 우리 경제 운동장을 확장하는 과정으로, 공급망 안정화는 이를 기반으로 한 탄탄한 구조를 확립하는 것입니다.

결론

최 부총리는 이러한 경제협력과 공급망의 고도화가 글로벌 경제협력체 및 공급망 네트워크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이러한 노력을 통해 우리 경제가 더 큰 성장을 이룩하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경제영토 확장 세계 2위 달성 비결은?
경제영토 확장 세계 2위 달성 비결은? | 경북진 : https://gyeongbukzine.com/1753
2024-09-07 3 2024-09-08 2 2024-09-09 2 2024-09-11 1 2024-09-12 2 2024-09-13 1 2024-09-16 1 2024-09-17 1
인기글
경북진 © gyeongbukzine.com All rights reserved. powered by modoo.i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