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주시립도서관, 사계절 북캉스 명소
상주시립도서관, 사계절 북캉스 명소
가을바람이 선선하게 불어오는 9월, 독서의 달을 맞아 상주시립도서관이 지역 주민과 방문객들에게 특별한 독서 경험을 선사하고 있습니다. 단순히 책을 읽고 공부하는 공간을 넘어, 북카페와 문화생활을 함께 즐길 수 있는 복합문화공간으로 자리매김한 상주시립도서관은 도심 속 명품 도서관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2024년 4월 27일 개관한 상주시립도서관은 상주시 최초의 시립도서관으로, 인기 웹툰 작가 기안84의 ‘인생 84’ 상주 탐방기에도 소개된 바 있습니다. 연면적 3,780㎡, 지하 1층과 지상 3층 규모의 이 도서관은 깔끔하고 쾌적한 실내 환경과 개성 있는 공간 구성으로 전 세대가 함께 이용할 수 있는 맞춤형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1층에는 어린이자료실, 속닥속닥 이야기방, 수유실, 만화마루, 느루, 체험형 전시공간 꼼지락이 마련되어 있어 유아부터 어린이까지 편안하게 독서와 체험을 즐길 수 있습니다. 2층은 자유열람실, 자료이용공간, 미디어이용공간, 일반자료실, 북카페, 휴게공간 정담 공간으로 구성되어 있어 다양한 독서와 휴식이 가능합니다. 3층 생활문화센터에는 문화강좌실, 상상라운지, 모락모락, 상상홀, 상상주도웹툰창작체험장 등이 있어 문화와 창작 활동을 지원합니다.
특히 1층 만화특화공간은 경북 지역에서 유일하게 최신 만화 작품과 국내외 다양한 장르의 만화책 7,000여 권을 보유한 최고 수준의 시설로, 만화를 사랑하는 이들에게 큰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3층 웹툰창작체험장은 웹툰을 보고, 만들고, 체험할 수 있는 공간으로, 2025년 5월에는 ‘상주 만화·웹툰 페스티벌’이 개최되어 애니메이션, 영화, 게임, 피규어 전시회와 웹툰 작가와의 만남 등 다채로운 행사가 진행되어 시민들의 큰 호응을 얻었습니다.
상주시립도서관은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9시까지, 주말은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운영되며, 매월 첫째와 셋째 월요일, 그리고 일요일을 제외한 공휴일은 휴관합니다. 어린이자료실 내 수유실과 속닥속닥 이야기방은 유아와 보호자가 함께 이용할 수 있는 공간으로, 가족 단위 방문객에게 편리함을 제공합니다. 1층과 2층을 연결하는 넓은 ‘상상계단’은 자유롭게 앉아 책을 읽을 수 있는 휴식 공간으로 사랑받고 있습니다.
또한 생활문화센터에서는 모락모락 쿠킹클래스 등 다양한 문화 프로그램이 진행되어 방문객들에게 편안한 휴식과 문화 체험의 기회를 제공합니다.
9월 독서의 달을 맞아 상주시립도서관은 만화와 웹툰을 중심으로 한 특화 도서관으로서, 창작과 전시, 교육, 축제를 아우르는 복합문화공간으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고 있습니다. 상주시민뿐만 아니라 만화를 사랑하는 모든 이들에게 열려 있는 이곳에서 사계절 내내 북캉스를 즐기며 풍성한 독서와 문화생활을 경험해 보시길 권합니다.
상주시립도서관 생활문화센터는 경상북도 상주시 복룡2길 22에 위치해 있습니다.
